본문 바로가기
language/JAVA

[JAVA] 제 3장 - 변수와 타입

by JongDroid 2020. 12. 6.

2020/12/05 - [자바] - [JAVA] 제 2장 - 자바의 프로젝트 생성부터 실행까지

 

지난 시간엔 자바 프로그램에서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출력문을 넣어서 실행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3장 학습내용]

1. 프로그램의 꽃 변수의 대해서 학습합니다.

2. 변수명 작성 규칙 및 변수의 타입  ( 중요해요 ! )  

 

 

 

 

1.변수의 정의

어렵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

변수란 ! 예를 들어 물건을 주문했을 때 박스안에 특정 물건이 담겨 문 앞에 도착합니다. 

물건을 담는 박스를 만드는 것을 변수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 물건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습니다.  즉, 변하는 수, 값을 이야기 합니다. :)

 

 

5번 라인 : 사진과 같이 int 라는 형태로 a라는 박스가 만들어졌습니다. 이 박스안에 무엇이 들어있는지는 위에 코드로만 봤을때는 알 수 없습니다.

6번 라인 : int 형태로 b라는 박스가 만들어졌는데 그 안에 5라는 값이 들어있습니다. 

 

5번 라인 과 같은 형태를 변수를 사용하겠다고 선언만 해둔 상태입니다.    (변수의 선언)

6번 라인 은 변수 선언 후에 값 까지 저장한 상태 입니다. (변수의 선언 및 값 저장)

 

컴퓨터에서 = (이꼴) 은 수학에서 b = 5 (b는 5와 같다)라는 느낌으로 해석하기 보단

오른쪽에 있는 값을 왼쪽에 넣어준다로 해석해주시면 좋습니다 ! 

 

 

 

 

2. 변수명 작성 규칙 및 변수의 타입   ( 중요해요 ! ) 

변수명은 데이터 타입과 데이터 값 사이에 위치하는 이름을 변수명 이라고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바에서 제공하는 규칙에 따라야 합니다.

 

 

 

1.첫 번째 글자는 문자이거나 '$' , '_' 이어야 하고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2.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필수)

3.첫 문자는 영어 소문자로 시작하되, 다른 단어가 붙을 경우 첫 문자를 대문자로 (maxSpeed)

4.문자 수의 제한은 없습니다

5.자바 예약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음과 같은 규칙이 있습니다. 어떤 규칙이 있는지만 알고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입니다. "변수의 타입"

변수를 사용해서 데이터를 담을때 어떤 데이터 형태를 주로 담을수 있을까요? 

숫자, 문자, 문자열, 참 거짓 (논리) 을 나타내는 값을 넣을 수 있을 것 입니다.

 

 

#정수 타입 : 숫자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음수도 포함 됩니다.

  • byte : 1byte의 메모리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허용 범위 : -128 ~ 127
  • short : 2byte의 메모리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허용 범위 : -32.768 ~ 32.767
  • int  : 4byte의 메모리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허용 범위 : -2.147.483.648 ~ 2.147.483.647
  • long : 8byte의 메모리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허용 범위 :-9.223.372.036.854.775.808 ~ 9.223.372.036.854.775.807

허용 범위는 절대 암기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은 int 형이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 

 

 

다시 한번 정리하겠습니다 ! 숫자 값을 사용해야 하실때 정수나, 음수라면 정수형 타입중에서 선택하시고,

변수명 작성 규칙을 참고해서 변수명 까지 만드신 후 값을 저장하시면 됩니다 ! 

ex) int javaVersion = 8.0; 

 

 

 

#char, String  : 문자 문자열을 넣을 수 있습니다.

  • char : 문자를 넣을 수 있으며 반드시 작은 따옴표로 값을 묶습니다.  char var1 = 'A';
  • String : 문자열을 넣을 수 있으며 반드시 큰 따옴표로 값을 묶습니다. String name = "홍길동";

팁 : String의 S가 대문자임을 주의하세요 ! :) 

 

 

 

 

 

#실수 타입 : 소수점이 있는 실수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 float : 4byte의 메모리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수점 이하 7자리까지 허용합니다. float라는 친구는 조금 예민합니다. 위 사진과 같이 값을 넣어주시고 꼭 값 뒤에 f 혹은 F를 붙여주셔야 합니다. ex) float var = 3.141592f; 
  • double : 8byte의 메모리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수점 이하 15자리까지 허용합니다.

 

 

 

#논리 타입 : 참과 거짓을 의미하는 값을 넣을 수 있습니다. boolean

(예외) boolean 이라는 타입 한 개만 있으며 논리 타입 친구는 저장할 수 있는 값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true 혹은 flase 입니다.

 

  • true : 참을 나타내는 값을 의미합니다. ex)boolean stop = true;
  • false : 거짓을 나타내는 값을 의미합니다. ex)boolean state = false;

 

 

이번 장에서 다룬 변수와 타입 내용은 정말 백번을 강조해도 중요한 내용임이 틀림 없습니다 !

여기까지 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 

 

댓글